"전주 듣는 시간도 아깝다"…요즘 日 인기곡은 다짜고짜 노래부터

입력 2023-06-05 11:25   수정 2023-06-05 11:33



1980~1990년대와 2011년 일본 20대 히트곡의 도입부는 평균 17초로 30년째 변화가 없었다. 2021년 20대 히트곡의 도입부는 평균 6.3초. 10년새 3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26년째 오리콘차트 여성 싱글 앨범 판매량 1위를 지키는 아무로 나미에의 '캔 유 셀레브레이트(can you celebrate)'의 도입부는 29초다. 요아소비의 '밤을 달리다(夜に?ける)'와 원피스 수록곡 '신시대' 등 최근 인기곡의 도입부는 0초다. 전주 없이 다짜고짜 노래부터 시작한다.

전문가들은 정기구독형으로 음악을 무제한 골라 듣는 시대가 되면서 생긴 변화라고 설명한다. 첫 소절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곡은 가차없이 스킵을 당하니 도입부를 과감하게 생략한다는 것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이어 '시간 대비 성능'을 뜻하는 시(時)성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에서부터 기업의 경영 전략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떠오르면서 '타임 퍼포먼스'를 줄인 '타이파'라는 이름까지 붙었다.

시성비의 트렌드를 단 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배속시청이다. 일본 시계 전문회사 세이코홀딩스의 2021년 조사에서 온라인 강의를 배속 시청하는 20대가 절반을 넘었다. 드라마나 유튜브 콘텐츠를 1.25배속이나 1.5배속으로 듣는 30~40대 소비자들도 30%에 달했다.

배속시청 뿐 아니라 행동 양식도 '멀티(다중작업)'를 중시하고 있다. '들으면서'를 뜻하는 '키키나가라(聞きながら) 서비스'의 인기가 이를 반영한다. 시간을 물리적으로 늘릴 수 없으니 들으면서 일이나 가사노동을 하는 시간활용법이다.

비즈니스 서적 1권을 10분으로 요약해서 읽어주는 정기구독 서비스 플라이어(フライヤ?)의 회원수는 2019년 50만명에서 지난해 100만명을 돌파했다. 책 읽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오토뱅크의 구보타 유야 사장은 "보통 사람들의 귀는 하루 평균 3.7 시간 아무것도 안한다"며 "이 시간을 활용하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창출된 시장"이라고 말했다.

먹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생활에 필요한 영양소를 한 끼에 담은 '완전 영양식'도 주목받고 있다. 2016년 창업한 베이스푸드는 빵 외에 파스타, 쿠키 형태의 완전 영양식을 내놨다. 전립분에 대두와 다시마 등 10종류 이상의 식재료를 섞어 한 끼로 하루 동안 필요한 영양소를 3분의 1 이상 섭취할 수 있다. '미소베이션'은 미소시루, 일본식 된장국 타입의 완전 영양식을 판매한다.

닛신식품이 작년 4월 내놓은 ‘0초 치킨라멘’은 발매와 동시에 매진됐다. 먹는 시간을 줄이려는 젊은 세대의 트렌드에 딱 들어맞은 상품이라는 점이 인기 비결로 꼽힌다. 0초 라멘의 인기에 힘을 얻은 닛신식품은 2022년 5월부터 즉석면 뿐 아니라 즉석컵밥, 스무디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시킨 '완전 메시(完全メシ·완전한 밥이라는 뜻)' 시리즈를 내놨다.

필요한 영양소 33종류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짧은 시간에 완벽한 식사를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발매 5개월만에 500만개를 돌파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대표 칼럼리스트 나카무라 나오후미는 시성비 현상을 "디지털 기술이 인간을 편리하게 만든 동시에 바쁘게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과잉 정보사회라는 지금까지 없던 지구 환경의 변화에 인간이 진화한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이 가운데 젊은 세대가 유독 시성비에 집착하는 이유를 후지타 유이코 메이지대학 교수는 "30년 장기침체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등으로 불안정한 저성장기를 보낸 일본의 젊은 세대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뒤진 일본의 미래를 불안해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만큼 "시간이라는 자원을 조금이나마 유효하게 사용함으로써 남들보다 빨리 성장해 안심하고 싶다는 의식이 강한 세대"라고 후지타 교수는 설명했다.

"60%의 힘으로 60세까지 일하기 보다 100%로 전력을 다해 40대까지 일하는 쪽을 선택하는 세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내는 '멀티'에 대한 수요가 높은 세대"라는 점도 일본의 젊은 층이 시성비를 따지는 이유로 꼽힌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